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곡 온천 축제 일정 및 행사, 온천의 특징과 주변 관광지

by 고요한이야기꾼 2023. 3. 20.
반응형

 

경남 창녕군 부곡에서 열리는 부곡 온천 축제 일정 및 행사와 온천의 특징과 주변관광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곡 온천 축제 일정 및 행사

제 8회를 맞이한 부곡온천축제가 부곡온천관광특구에서 2023년 3월 31일(금)부터 4월 2일(일) 까지 3일간 개최 됩니다. 올해에는 온천 발견 50주년이기도 합니다. 전국에서 최고의 수온으로 알려진 창녕 부곡에서 온천욕과 더불어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열린다고 하니 가족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신제, 온정제, 기념식 등 전통행사와 개막축하 공연, 족욕체험, 힐링존 운영, 둘레길 걷기, 온천수에 삶은 계란 시식체험 등 참여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창녕 부곡온천에서 즐거운 추억만들어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 40대 이상들은 들어봤음직한 부곡하와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부곡온천입니다. 저도 어릴 때 몇 차례 다녀온 경험이 있는데, 너무 넓고 으리으리해서 압도되었던 온천탕이 아직도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 있는 곳입니다. 1977년 국민관광지로 주변 일대가 지정되고 구마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1970~80년대에는 연간 5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았다. 급격한 개발이 이루어져 단순한 온천 휴양지를 넘어 골프장 및 각종 위락시설을 갖춘 종합 관광지로 부상했고 1997년에는 관광특구로 지정됐다. 그러나 국내 첫 워터파크였던 부곡하와이는 과거의 명맥을 잊지 못하고 2017년도에 폐업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온천관광특구는 다양한 온천업소들이 있어 아직까지도 사람들의 발길을 끄는 곳이기도 합니다.

 

온천의 특징

부곡온천은 1973년에 발견이 되어 올해로 꼭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러나 조선 성종 때 지리서인 동국여지승람의 영산현조에 온천이 현의 동남쪽 17리에 있더니 지금은 폐했다. 라는 기록이 있어 오래전부터 부곡에 온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부곡온천은 수온이 78도로 전국에서 최고의 온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온도가 너무 뜨거워서 온천물을 식혀서 객실과 대중탕에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부곡온천수 의료적 효능으로는 피부 노화억제와 당뇨, 암 등 성인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효능이 입증돼 온천물에 몸을 담그면 온몸에 피로가 풀리고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창녕군 영산면 부곡관광특구에는 호텔과 콘도, 모텔 등 20여개의 업소가 현재 성업 중에 있으며, 이들 온천 업소는 대중탕과 가족탕을 갖추고 있으며 따뜻한 온천물을 이용한 야외 풀장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관광지

창녕에 오셨다면 주변에 있는 관광지도 놓칠 수 없습니다. 창녕에서 유명한 우포늪이 있습니다. 이 곳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습지를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한반도가 만들어질 시기인 1억 4000만 년 전 낙동강의 지류인 토평천 일대에 만들어진 우포늪은 국제습지조약 보존습지 로지정되어 국제적인 습지가 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총 5가지 코스의 탐방로가 있으며 짧게는 30 여분의 탐방로도 있어 어린자녀와도 함께 오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도보나 자전거 대여로도 탐방로 관찰이 가능하며 중간중간 관찰대가 있어서 그곳에서 각종 새를 비롯한 다양한 생명체를 관찰할 수 있어 이곳은 전체가 자연박물관이 됩니다. 좀 더 정보를 얻고 싶다면 우포늪생태관도 함께 들러 주시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어린 자녀가 있다면 함께 다녀오면 좋을 창녕 이방면에 위치한 산토끼노래동산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국민 동요인 산토끼가 이 곳 창녕 이방초등학교에 재직 중이시던 이일래선생님께서 만드신 곡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 창녕에 어린이와 토끼의 테마로 만들어진 테마시설이 산토끼노래동산입니다. 내부에 대형놀이터가 있고, 동물관람 및 토끼먹이 주는 체험과 레일미끄럼틀, 미로정원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입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합니다. 입장료는 어린이1,000원, 어른 2,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왕산, 영취산과 영산만년교, 창녕생태곤충원, 학포수변생태공원 등도 함께 들리면 좋은 여행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